버핏 지수의 의미와 확인 방법
버핏 지수(Buffett Indicator)는 세계적인 투자자 워런 버핏이 주식시장의 평가를 측정하기 위해 제안한 지표인데요. 이 버핏 지수는 주식시장이 얼마나 고평가 혹은 저평가되었는지를 판단하는 데 사용된다고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버핏 지수의 의미와 확인 방법, 그리고 버핏 지수를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를 소개하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3-1. Current Market Valuation에서 제공하는 버핏 지수
버핏 지수란?
버핏 지수는 워렌 버핏이 주식시장의 밸류에이션을 판단하는 최고의 척도라고 소개한 지표인데요. 이는 주식시장의 가치를 국내총생산(GDP)과 비교하여 주식시장의 고평가 및 저평가 상태를 파악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보통, 버핏 지수가 100% 이하라면 주식시장이 저평가되었다고 판단되며, 100%를 초과한다면 고평가로 간주됩니다.
버핏 지수 계산 방법
버핏 지수를 계산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한 나라의 주식시장 시가총액을 그 나라의 국내총생산(GDP)으로 나누면 되는데요. 다음과 같은 식으로 나타낼 수 있겠습니다.
버핏 지수 = 주식 시가총액 / GDP
버핏 지수를 계산하기 위한 시가총액 데이터를 얻기 위해서는 금융 웹 사이트에서 시가총액 수치를 찾거나 Wilshire 5000 지수와 같은 시장 지수를 사용할 수 있겠습니다.
또, GDP 데이터는 일반적으로 정부 기관이나 중앙은행에서 발표가 되는데요. 이 두 수치 모두 Fred 사이트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이 두 수치가 모두 갖추어졌다면, 시가총액을 GDP로 나누어 버핏 지수를 구할 수가 있겠습니다.
버핏 지수 확인 사이트
일일이 시가총액과 GDP 데이터를 구하여 버핏 지수를 구하는 방법도 있지만, 버핏 지수를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를 이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여러 사이트들이 버핏 지수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그중 대표적인 사이트 두 곳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1. Current Market Valuation에서 제공하는 버핏 지수
Current Market Valuation 버핏 지수 링크
이 사이트에서는 버핏 지수를 쉽게 확인할 수 있으며, 상단에 주식시장 평가를 한눈에 알아보기 쉽게 표시해 주고 있습니다.
2. Guru Focus에서 제공하는 버핏 지수
Guru Focus 역시 버핏 지수를 제공하는 사이트 중 하나입니다. Guru Focus에서는 미국뿐만 아니라 다른 국가들의 버핏 지수도 확인할 수 있는데요. 한국의 버핏 지수도 확인해 볼 수 있었습니다.
다른 국가의 버핏 지수가 궁금하신 분들은 이 링크를 이용하셔서 사이트에 접속하신 뒤, 왼편의 위젯에서 궁금하신 나라를 클릭하시면 해당국가의 버핏지수를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마무리
오늘은 버핏 지수의 의미와 확인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버핏 지수는 워런 버핏이 제안한 주식 평가 지표로, 주식시장의 고평가와 저평가를 판단하는데 유용한 지표인데요. 버핏 지수를 잘 활용하면 주식시장의 평가 상태를 파악할 수 있고, 이를 통해 적절한 투자 결정을 내리는데 활용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여기서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