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퍼런스 보드 경기 선행 지수 소개와 확인 방법

들어가며 🌟

이번 포스팅에서는 컨퍼런스 보드 경기 선행 지수의 개념, 계산 방식 등을 다루며, 이를 통해 경제 예측과 투자 결정에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컨퍼런스보드 홈페이지
컨퍼런스 보드 홈페이지

 

 

 

컨퍼런스 보드 경기 선행 지수란? 📈

컨퍼런스 보드 경기 선행 지수(Conference Board Leading Economic Index, LEI)는 경제의 전반적인 건강 상태와 경제의 방향을 예측하기 위한 핵심 지표라 할 수 있겠는데요. 이 지수는 여러 경제 변수들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미래 경제 활동의 방향성을 예측하는 데 사용됩니다.

 

 

 

컨퍼런스 보드 경기 선행 지수 확인 방법 🌐

컨퍼런스 보드 경기 선행 지수는 아래 링크의 사이트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사이트 바로가기

 

컨퍼런스보드 경기 선행 지수
컨퍼런스 보드 경기 선행 지수

 

 

회색 음영 부분이 경기침체가 있었던 구간이며, 회색선GDP파란색 선경기 선행 지수를 나타냅니다. 현재 기준 경기 선행지수는 -10퍼센트에 거의 근접한 위치에 있는 것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다음 그래프에서는 경기선행 지수의 6개월간의 변화 그래프로 경기 침체 신호를 파악해 볼 수 있는데요.

 

 

지수의 6개월간 변화율
지수의 6개월간 변화율 그래프

 

 

최근 6개월 동안의 지수의 하락이 이어지게 되고, 빨간색으로 표시된 임계값 이하(-4.2%)로 지수가 떨어질 때 경기침체가 임박했다는 신호를 나타낸다고 합니다. 현재 기준으로 봤을 때는 경기침체가 임박한 시기임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해당 그래프 설명
컨퍼런스 보드의 해당 그래프에 관한 설명

 

 

 

컨퍼런스 보드 경기 선행 지수의 구성 요소 🧮

경기 선행 지수는 여러 경제 지표의 집합체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주요 구성 요소로는 투자, 소비자 신뢰도, 재고 변동, 실업률 등이 있으며, 이런 지표들을 종합하여 미래 경제 활동을 예측하는 지수를 산출합니다.

 

 

컨퍼런스보드 경기 선행 지수 구성 요소
컨퍼런스 보드 경기 선행 지수 구성 요소

 

 

위 사진을 보시면 금융 지표(Financial Components) 비금융 지표(Non-Financial Components)로 구성이 되어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총 10개의 지표로 구성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경기 선행 지수의 한계 🚧

경기 선행 지수는 경제 예측에 유용하지만 모든 상황을 완벽하게 예측할 수는 없습니다. 예측이 항상 정확하지 않을 수 있으며, 외부 요인이나 불확실성 등을 고려하여 해당 지수를 참고 용도로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무리 📝

지금까지 컨퍼런스 보드 경기 선행 지수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컨퍼런스 보드 경기 선행 지수는 경제 예측과 투자 결정에 활용해 볼 수 있는 지표라 할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이 지수만을 보고 투자하는 것은 위험하며, 여러 경제 변수들의 종합적인 분석을 통해 미래 경제 동향을 예측하며, 더 나은 투자 결정을 하는데 활용해 보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오늘 포스팅은 여기서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