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호화폐] 비트코인 반감기란?

✨ 비트코인 반감기란?

암호화폐의 대표주자 중 하나인 비트코인은 한 가지 독특한 특성이 있는데요. 그 특성은 바로 ‘반감기’라는 현상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비트코인의 반감기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비트코인 반감기란?
비트코인 반감기란? | 출처 : Vector Portal

 

 

 

1. 반감기의 정의

반감기란 말 그대로 어떤 양이 절반으로 줄어드는 현상을 의미하는데요. 비트코인에서의 반감기는 블록 보상에 대한 주기적인 조절을 말합니다. 이 주기마다 채굴자에게 주어지는 보상이 이전 주기의 절반으로 감소하게 됩니다.

비트코인은 약 4년마다 이러한 반감기가 발생하며, 이를 통해 비트코인의 공급량이 제한되고, 희소성이 유지됩니다.

 

 

 

2. 비트코인 반감기의 역사

비트코인은 2009년 처음 등장했고, 2012년에 첫 번째 반감기가 일어났습니다. 이때 50 BTC에서 25 BTC로 블록 보상이 감소했으며, 4년 주기로 반감기가 일어났습니다.

 

1) 2012-11-28 : 25 BTC

2) 2016-07-09 : 12.5 BTC

3) 2020-05-11 : 6.25 BTC

4) 2024(예상) : 3.125 BTC

 

이처럼 반감기 주기약 4년이며, 이 주기마다 블록 보상이 반으로 줄어들어 비트코인의 공급이 감소하게 됩니다. 따라서 반감기는 비트코인 시장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사건 중 하나로 볼 수 있습니다.

 

 

 

3. 반감기의 목적

반감기는 비트코인의 공급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감소하는 블록 보상으로 새로운 비트코인이 시장에 적게 공급되기 때문에 희소성이 증가하고 가격 상승을 견인합니다.

이렇게 반감기를 통해 비트코인이 희소성을 유지하는 것은 비트코인을 금과 유사한 희귀한 자산으로 만들어 가치를 높일 수 있게 됩니다.

 

 

 

4. 반감기와 비트코인 가격

과거 반감기에서는 보상 감소로 인한 공급 감소가 비트코인 가격 상승과 관련이 있었는데요. 아래 그래프에서 과거 반감기 이후 비트코인 가격의 흐름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반감기 이후 비트코인의 가격
반감기 이후 비트코인의 가격 | 출처 : Stockmoney Lizards의 트위터

 

 

그래프에서 확인해 볼 수 있듯이 과거 반감기에서는 비트코인 가격이 상승하였으며, 이러한 경향이 현재와 미래에도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 마무리

지금까지 비트코인의 반감기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비트코인은 반감기를 통해 공급을 조절하며, 희소성을 유지하는 것을 알 수 있었고, 과거 반감기가 발생했을 때의 비트코인의 가격을 살펴볼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도 유용한 정보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포스팅은 매수매도 추천이 아닙니다. 모든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단순 참고용 자료이며, 사실과 다른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