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용어] PEG의 의미와 활용 방법

PEG의 의미와 활용 방법

 

야후 파이낸스
야후 파이낸스

 

 

주식 투자를 하면서 기업의 가치를 판단하는 지표로 PERPBR 등의 지표를 많이 접해보셨을 텐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PER, PBR 등의 지표 외에 PEG라는 지표의 의미와 투자 활용 방법에 대해 포스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PEG의 정의 및 계산법

2. PEG 활용 방법

3. PEG와 PER의 차이점

4. PEG 사용 시 주의할 점

5. 마무리

 

 

PEG의 정의 및 계산법

PEG는 Price-to-Earning Growth의 약자로, 주가이익성장비율이라고도 하는데요. 이 지표는 주식의 가격, 이익, 그리고 기업의 성장성을 함께 고려한 지표로, 기업의 성장성을 고려하면서 주가가 비싼지 아닌지를 평가하는 데 사용됩니다.

 

PEG는 다음과 같은 식으로 계산이 됩니다.

PEG = PER / 연간 이익성장률(EPS 성장률, %)

여기서 EPS의 의미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으시다면, 이 링크를 통해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PEG 활용 방법

일반적으로 주식의 PEG 값이 1 이하면 저평가이고, 1 이상이면 고평가 되어 있다고 간주합니다. 피터 린치는 PEG를 이용하여 성장주를 발굴하는 데 있어 훌륭한 실적을 낸 투자자로 알려져 있는데요. 그의 주장에 따르면, PEG가 1 이하인 성장주에 투자하면 투자수익률이 높아진다고 언급한 적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 PEG 지표는 어디서 확인해 볼 수 있을까요? 바로, 해외 주식 관련 정보 사이트를 이용하시면 해당 지표를 확인해 보실 수 있는데요.

 

먼저, 야후 파이낸스에 들어가셔서 종목을 검색해 보시면, Staitistics탭에 5년 예상 PEG값이 나와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야후파이낸스 PEG
야후파이낸스 PEG

 

 

이 외에도 Finviz 사이트에서도 확인해 보실 수 있고, 대표 종목들의 PEG값도 맵으로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Finviz 사이트
Finviz 사이트

 

 

PEG 맵
PEG 맵

 

 

 

PEG와 PER의 차이점

PER은 Price Earnings Ratio의 줄임말로, 주가수익비율을 의미하며, 주가를 주당순이익으로 나눈 값입니다. 하지만 PER은 기업의 성장성이 고려되지 않기 때문에, 성장주를 평가하는 데 한계가 있는데요. 이에 비해 PEG는 기업의 성장성을 고려한 지표이기 때문에 좀 더 정확한 가치평가를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PEG 사용 시 주의할 점

PEG를 투자에 적용할 때, 다음과 같은 사항들을 주의해 보셔야 하는데요.

PEG 값이 낮다고 반드시 좋은 투자 대상은 아니며, 산업 분야, 경쟁 상황, 경제 상황 등 다양한 요소들을 함께 고려해야 합니다. 또, 성장률의 추정치가 어떤 기준에 의해 도출되었는지 그리고, 추정치가 정확한지에 대한 여부 등을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PEG 이외에도 PER(주가수익비율) 혹은 PBR(주가순자산비율) 등의 지표들과 함께 활용한다면, 더욱더 안전한 투자를 진행하는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마무리

PEG는 PER과 실질적인 성장률을 고려하여 기업의 가치를 판단하는 데에 유용한 지표입니다. 저평가된 기업을 찾거나 성장 가능성이 높은 기업을 투자 대상으로 삼을 때 PEG를 활용하여 조금 더 정확한 판단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항상 지표만으로 판단하는 것이 아니라 기업의 기본적인 재무 상태와 비즈니스 모델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투자결정을 신중하게 판단하셔서, 안전한 투자를 이어나가셨으면 좋겠습니다.

 

이상으로 PEG의 의미와 투자 활용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남기기